"비밀가마의 고향" 오오카와치야마!

목록
등록일자 : 2009-06-24

에도시대, 이마리항에서 유럽에 수출돼,  왕족과 귀족들을 매료시킨 이마리. 그 역사를 건너 현대의 이마리 도기를 빚어낸 오오카와 우치야마 방문 여행을 소개합니다. 여름, 예쁜 음색으로 우는 풍경 축제도 함께 즐겨 보세요.

★ 세계의 보고, 나베시마의 전통을 잇는 오오카와치야마

"비요의 고향" 이라 불리는데 손색이 없는 엄숙한 분위기의 오오카와치야마. 국가유적으로 지정된 것 외에도  <우수관광지만들기상> <남기고 싶은 일본의 소리좋은 풍경백선> <수제향토상> <신사가백경> <향이나는  풍경 백선>에 선정된 곳입니다. 

다음 일정으로 한번 이동해 봅시다!  이마리 관광 지도 바로 보기

関所
번요시대, 비법을 지키기 위해 입구에 관문을 설치, 사람의 출입을 엄격하게 제한했습니다. 오오카와치야마의 상징적인 존재입니다.

 

나베시마
1675년, 나베시마번은 오오카와치야마에 가마를 설치, 우수한 도공을 모아 기술이 밖으로 새어나가지 않게 철저하게 관리했습니다. 번요에서는 장군 등에게 진상하던 고급 도기를 구웠고 이것이 <나베시마>로 불리며 중요한 보물이 되었습니다.

陶工橋
관문을 지나면 <도공의 다리>가 있습니다.
唐臼小屋の臼唐臼小屋
쇼와 40년대 처음 모습을 감춘 <방아 오두막>을 재현. 당시에는 이처럼 수력을 이용해 방아에서 돌을 곱게 갈았습니다.
めおとしの塔
센서로 반응하는 <메오토시의 탑>의 도자기 풍경이 소리를 냅니다. 번요시대에서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두드려서 나는 소리로 선별했던 <메오토시> 기술을 재현한 것입니다. <일본의 소리좋은 풍경 백선>에 선택됐습니다.

이마리, 아리타 도자기 전통산업회관

伊万里・有田焼伝統産業会館

세계를 건넜던 옛 이마리나  나베시마 염색물 등 도자기를 전시하는 것  외에 도자기의 원석이나 도구 등 자료도 함께 전시.  이마리, 아리타 지구의 작품을 한 곳에 모아놓은 종합전시실로써 현대의 아미라, 아리타 도자기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다.

개관시간 오전 9시~오후 5시
휴관일 연말연시(12월29일~1월3일)
관람료 무료(특별전은 제외)
문의 TEL 0955-22-6333

鍋島藩窯橋
관문을 나와 길을 걸으면 호화로운 <나베시마번요다리>가 나온다. 양쪽에 큰 항아리가 장식되어 있다.
石畳の通り
가마가 겹쳐져 있는 돌담길. 조용하고 차분한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현재의 이마리 도자리
메이지 4년, 번을 폐지하고 현을 설치하는  것에 따라 오오카와치야마의 번요는 해산됩니다만, 고도의 기법을 지키기 위해 현재 오오카와치야마에서는 30채 정도의 가마가 이마리 도기의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나베시마의 기법은  물론 새 기술을 받아들이고 고급에서 일상용품까지 다채로운 도자기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마리 나베시마 도자기 회관

伊万里鍋島焼会館

오오카와치야마의 도자기를 전시, 판매. 오오카와 우리챠마의 입구에 있기  때문에 먼저 이곳에서 정보수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차 코너에서는 마음에 드는 컵에 커피를 담아 마실 수 있으며 가벼운 식사도 되는 휴식처입니다.

DATA
개관시간 오전 9시~오후 5시 반
휴관일 12월29일~1월2일
문의 TEL 0955-23-7293

藩窯公園入り口
산쪽으로 오르면 <나베시마번요공원> 입구가 있습니다. 언덕지형을 이용한 녹원푸른 공원입니다.
トンバイ橋
오오카와치야마를 횡단하는 작은 내천에 걸려있는 <톰바이다리> 도자기가 박혀있습니다.
焼き物広場
언덕을 올라 <도자기광장>으로. 여기서 내려다보는 가마들은 산에 둘러싸여 확실히 비밀을 품고 있는 분위기.
陶工の家2陶工の家
톰바이다리 바로 옆에  있는 <도공의 집> 실제 가마의 단면을 재현한 전시에서는 도자기 등이 어떤 식으로 나열되는지 알수 있습니다.
登り窯

 

★ <풍경축제> 6월 20일(화)~8월 31일(목) 개최

보통 가을 축제때 도예 교실이 열리고는 하는 가마.
 

風鈴の展示 

"오감과의 만남" 이란 테마로 이마리 도기뿐만  아니라 오오카와치야마의 자연과 맛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이벤트. 각 가마마다 약 20cm의 풍경이 음색을 뿜냅니다. 물론 풍경은 구입도 가능합니다.

海のシルクロード館・内観  陶器商家資料館・内観

★ 바다의 실크로드관
실제 존재했던 상가를 개조한 역사관. 2층의 옛 이마리갤러리에서는 주로 수출되었던 1640년대~1700년대의 도기를 중심으로 전시되고 있습니다. 도기를 팔던 상인이  사용했던 물건이는 수출선 모형 등 볼거리 및 체험 공방도 있습니다.

개관시간: 오전 9시~오후5시
휴관일: 월요일(축일인 경우 다음날), 12월29일~1월3일
입관료: 무료

★ 도기상가자료관
이마리의 도기상으로서 오사카나 에도에 활발히 도자기를 실어 날랐다고 전해지는 이누즈카가를 수리 복원한 곳. "장어의 침상" 이라는 형태의  구조는 에도시대의  토지 구분에 따른 전형적인 것으로 건축 학적으로도 귀중한 것입니다.당시의 가구나 일상 생활 용품, 코이마리가 전시 보존되고 있습니다

개관시간: 오전 10시~오후5시
휴관일:월요일(축일인 경우 다음날), 12월29일~1월3일
입관료: 무료

 

★ 이곳은 반드시 체크!!

伊万里津大橋の大壺 

 

★ 이마리 대항아리
옛 이마리도기를 재현한 것으로 높이 1.5 m의 대항아리는, 당시의 것보다 약 2배의 크기. 다리의 좌우에 있는 <염금사계초화문대항아리><염금꽃놀이풍속회대항아리>가 화려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습니다.

★ 연명교의 어린이상
주홍의 난간에서 빛나는 <이마리 채색화 기판승당자 좌상>  기판 위에 책상다리를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からくり時計
★ 상생교의 대항아리
휘황찬란한 <이마리 채색화 누각 산수문대항아리> 난간에는 인물상이나 오움(진리교)상의 레플리카가 있습니다.

★ 카라쿠리(계략) 시계
"마리온" 이란 애칭으로 불리는 시계. 21세기의 시작과 동시에 움직였습니다.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1시간 단위로 옛 이마리의 항의 모습을 귀여운 음악과 함께 전해줍니다. <상생교> 옆에 있습니다.